제3회 온라인서버개발자모임 공개 강연회 피드백 정리

강연 당일 있었던 피드백을 정리해봤습니다.

소중한 피드백 감사드리며, 여러분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
모든 피드백은 - 로 시작하고, 그와 연결된 피드백은 --- 로 표시하였습니다.

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



- PPT 의 코드 font 를 크고 굵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(VS font 설정두요)    KWH


- 저희도 코드리뷰 시스템 도입을 고려중에 있습니다. 현 사용중인 시스템의 도입 이유도 알고 싶네요


- 안드로이드 바인더 이야기, 안드로이드는 솔직히 자기 분야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관심이 없었는데, 오늘 강연 듣고 배울점을 찾은 것 같습니다.

  --- 저도 크게 공감합니다.


- 랜덤 함수나 테이블 대신 100,000 건 정도의 시나리오를 만들고 시작 점을 랜덤하게 잡아줬었습니다.

  --- 저도 테이블에 10만 개의 값을 넣고 시작점을 랜덤하게 잡아준 적이 있습니다.


- 경험하지 않으면 잘 모를 유용한 내용 좋아요. ^.^, 다과 - 음료도 센스 짱!


- 소스 코드 예제 발표시 필요한 부분은 잘 보이면 좋겠습니다. 안보이니 이해하기 어렵네요!


- 개발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내용구성이 참 좋습니다. 안드로이드 바인더 강연, 좋았습니다.


- 메모리 관리자로부터 배우기, 평소 관심은 있었지만 미처 써보지 못했던 구글 tcmalloc 에 대해 잘 설명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

- 저도 해외 퍼블리셔와 일 했을 때 똑같은 경험이 있어서 내용이 크게 공감이 갑니다.


- 캐쉬샵, 개발사 마다 겪는 일은 다 비슷하네요. 공감 많이 했습니다. ^^


- 좋은 강연들 잘 듣습니다.


- 안드로이드 바인더 이야기, 의외로 배울 것이 너무 많았던 좋은 이야기였습니다. 마지막 교훈도 좋았네요.


- 인게임 캐시 샵, 강연 잘 들었습니다. 공감 가는 이야기가 많아서 좋았습니다.


- 트위터 해쉬태그 공유되면 재밌을 것 같네요.


- boost::multi_index 사용법 예제코드도 보여주셔서 이해 잘 가서 좋았어요

  --- VS2010 에서는, Ctrl + 마우스 휠로 글자 키울 수 있어염


- 안준석, 안드로이드 프로세스들의..... , 굉장히 흥미로운 세션이었는데, 생소한 분야라 난이도가 좀 있었다고 생각이 되네요... 좀 더 천천히 진행되었더라면 좋았을 것 같아요.


- 일방적 강연이 아닌 같이할 수 있는게 있으면 재밌겠네요.


- 리뷰 시스템, 개발 인원이 (프로그래머) 적고, 일일 코드 작성 / 수정량이 적은 중소기업에선 솔루션 적용 없이도 아직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.

  --- 신입 교육때 Pair 로 사수가 Review 하기 좋을 것 같아요


- 안중원, In Game Cash Shop 개발하기, 캐쉬샵 개발과 관련한 많은 팁들과 특히 랜덤 테이블 팁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!


- 멀티 인덱스 저희도 쓰고 있어요


- 수고가 많으세요!!!


- 강연 영상을 강연중 아프리카 같은 방송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패드로 자료 영상을 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
- 랜덤 테이블 직접 관리 사장님께서 완전 좋아하시네요! 다음달 개발에 들어갈듯 ㅋㅋㅋ


- Tortoise SVN WinMerge 연동되는 리뷰시스템좀 만들어주세요


- 안드로이드 강연 잘 들었어요. 짧은 시간에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기분이에요.


- 캐시샵, '정보가방' 인상 깊었습니당~


제3회 온라인서버개발자모임 공개 강연회 발표 #5

** 이욱진 - 메모리 관리자로부터 배우기 : 구글 tcmalloc을 분석해보자

멀티스레드 환경에서 개발하게되는 서버 개발의 특성상, 고성능의 메모리 관리자가 필요합니다.

구글의 tcmalloc 을 분석하면서 새로 만들거나 기존의 메모리 관리자를 가져다 쓸 때,

성능상 이슈가 있을만한 부분에 대해 생각해봅니다.



제3회 온라인서버개발자모임 공개 강연회 발표 #4


** 임영기 - 코드 리뷰 시스템 도입하기

코드 리뷰 시스템의 기본적인 사용법과 왜 코드리뷰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는지,

도입하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, 도입하니 어떤점이 좋은지를 알려드립니다.